바람소주 언론 보도
   바람소주 부산일보.pdf (1.2M) [16] DATE : 2010-11-25 16:13:46
"바람소주를 모르세요?"

인도네시아에서 사업을 하는 지인에게서 얼마 전 '바람소주' 이야기를 처음으로 들었다. '바람소주'는 한국산 소주를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던 인도네시아에 지난해 소주회사가 만들어지고, 바로 거기서 생산되는 소주란다. 홈페이지(www.baramsoju.com)에 대한민국 소주 역사상 처음으로 해외 생산하는 회사라고 나와 있다.

그런데 다소 이상한 문구가 눈길을 끌었다.'본사는 일부 공무원들을 매수하는 편법이 아닌 정식 제조 면허와 허가를 받은 기술로 제조합니다.' '인도네시아 시중에 대량 유통된 밀수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100% 합법적인 소주입니다.'

대체 인도네시아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을까. 지난해 6월 인도네시아 현지 언론은 자카르타 세관이 소주가 든 밀수 컨테이너 8개(13만 병)를 적발해 주범 김 모 씨를 체포했고, 불법주류단속반은 자카르타에서 판매되던 밀수 소주 1천여 병을 압수했다며 소주 밀수사건을 크게 보도했다.

현지 세관은 초록색 병에 든 한국 '생수(?)'가 갈수록 많이 수입되는 사실을 이상하게 생각했다. 일부 한국인들이 소주병의 라벨을 떼고 생수로 위장해 수입을 해온 것이었다.

회교 국가에서 대규모의 술 밀수 사건이 적발되자 그야말로 난리가 났다. 인도네시아 정부와 대통령 직속 부정부패감시단(KPK)의 집중적인 밀수 단속으로 주류 관련 제품이 모두 부두에 묶이거나 반송되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한국산 소주 파동이 일어났다. 소주 가격은 동남아 최고가로 급등하고 가짜 소주까지 유통되었다. 일부 한국 식당은 소주를 못 구해 문도 열지 못할 정도였단다.

결국 인도네시아 정부도 한국 사람들의 소주 사랑을 잠재울 수 없다는 판단에 '메이드 인 인도네시아' 소주 회사를 허가해 주게 되었다. 한국인의 소주 사랑, 대단하다.

인도네시아의 소주 파동 이야기를 듣고는 얼마 전에 겪었던 김치 파동이 떠올랐다. 아무리 김치가 없으면 밥을 못 먹는 한국인이라지만 지난번의 김치 파동은 심했다. 김치 파동은 어떤 결말을 보았을까. 중국산 배춧값을 올렸고, 중국산 김치를 국내산으로 속여 파는 일이 늘어나게 만들었다.

인도네시아 입장에서 '바람소주'의 허용은 하나도 손해 볼 게 없는 장사였다. 현재 우리나라 주정회사에서 제조하는 주정은 국산이 57%, 인도네시아 위주의 수입산 주정이 43%이다. '메이드 인 인도네시아' 소주가 맞다.

현지 교민들이라면 또 모르겠지만 해외여행을 나가서 하루라도 소주를 마시지 않으면 큰 일이 날까. 배춧값이 뛰었다고 난리가 난 것처럼 호들갑을 떠는 일이 과연 정상일까.

역사적으로 살펴보았다. 일제 강점기 조선총독부가 세금 수탈과 민족문화 말살을 위해 1907년 7월에 내린 주세령을 계기로 가양주 위주로 다채로웠던 우리의 술은 소주 일변도로 획일화됐다. 이 결과 우리는 생수 공장 같은 소주 공장에서 물과 주정을 섞어 만든 희석식 소주를 주로 마시고 있다.

19세기 중반 이후 배추김치가 득세하며 수백 종류나 되던 나머지 김치들은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었다. 여러 가지 채소를 이용, 갖가지 방법으로 김치를 만들어 먹던 전통은 사라지고, 대량 생산한 공장 김치가 지배하는 시대가 되어 버린 것이다.

우리는 너무 한쪽으로 쏠리는 경향이 있다. 한쪽으로 쏠리다 보니 귀중한 것들이 자꾸 사라진다. 생각도, 먹을 것도 한쪽으로 쏠리면 몸에 해롭다. 세상은 넓고 먹을 것은 많다. nleader@

부산일보 ㅣ 15면 ㅣ 입력시간: 2010-11-24 [09:59:00]


Total 34
공지 바람소주 출고 확정 안내
공지 바람소주 언론보도 2012년7월
공지 Food Hall 전 지점 입점
공지 바람소주는 최고급 생수로 만들어집니다.
공지 공항 면세점 판매 확장 안내
공지 바람소주 언론 보도
34 바람소주 출고 확정 안내
33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32 바람소주 대리점 모집
31 반값소주방 13호 -치어스 호프-
30 바람소주 관계사 사칭 사기 사건
29 반값소주방 12호 -장수대- 자카르타
28 바람소주 언론보도 2012년7월
27 Food Hall 전 지점 입점
26 반값소주방 11호 -소양강- 찌부부르
25 반값소주방 10호 -발리 한일관- 오픈
24 반값소주방 9호 -카페 아싸- 찌까랑 오픈
23 반값소주방 8호 -해피타임- 찌까랑 오픈
22 반값소주방 6,7호 강산 오픈
21 반값소주방 5호 -일품향-
20 반값소주방 3,4호 -치킨퐁- 오픈
 1  2  3  

PT. Baram Segar Indonesia
Tel: +62 21 9700 5584 / Email: BaramSoju@naver.com
Copyright ⓒ BaramSoju. All rights reserved.
Terms and Conditions